Search 로그인

여러 보조지표의 결합으로 매매시점 판단하기

그 동안에는 가장 일반적인 차트 지표와 구성 원리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. 이제는 몇 가지 사례를 통해 더욱 깊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 이번 포스팅에서는 2개 이상의 지표들을 결합하여 진입시점을 판단할 때 거래 신호가 어떻게 바뀌는지 알아보겠습니다. 기술 분석의 매력은 다양한 지표들을 참고하여 해당 지표가 의미하는 바에 따라 효과적으로 거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. 물론 보조 지표들만 의존하여 거래를 하기에는 지표는 지표일 뿐...100%완벽한 신뢰성을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. 이 부분이 바로 서로 다른 지표를 결합하여 거래에 참고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. 그리고 결합하는 지표가 모두 동일한 신호를 제공하지 않는 이상 때로는 거래하지 않는 방안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.

첫번째 사례로, EUR/USD 4시간봉에서 볼린저 밴드 (Bollinger bands) 와 스토캐스틱 (Stochastic) 보조 지표를 결합하여 보겠습니다. 시장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(Bollinger bands)를 주의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.
 
볼린저 밴드 (Bollinger bands)와 스토캐스틱(Stochastic) 의 매도 신호를 확인해보면, EUR/USD는 저항선 역할을 하는 밴드 상단까지 상승하였습니다. 동시에, 스토캐스틱(Stochastic) 은 과매수 영역에 도달하여 곧 가격이 하락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. 결국 가격은 300 핍 이상 하락하여 매도 거래를 진입한 트레이더들에게 큰 이익 실현을 선사해 주었습니다. 이후, 가격은 지지선 역할을 하는 밴드의 하단에 닿았습니다. 이것은 해당 통화쌍이 반등하여 오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 결국 400 핍 이상 상승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.

우측 차트는 또 다른 사례로, RSI + MACD 결합입니다. RSI가 과매수 영역에 도달하여 매도 신호를 줄 때 MACD 역시 매도 신호인 하향 교차 모습을 보였으며 예상대로 가격이 내려갔습니다. 나중에 RSI는 과매도 지역에 도달하여 매수 신호를 주었고 몇 시간 후 MACD는 매수 신호이기도 한 상향 교차를 만들었습니다. 이후 가격은 예상대로 상승하였습니다. 이 사례를 통해 RSI가 MACD보다 먼저 신호를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​​​​​​​이렇듯 MACD, Stochastic, RSI를 중심으로 수많은 활용가능한 보조지표들이 있으며, 트레이더들은 항상 올바른 신호를 줄 수있는 지표들의 조합을 찾으려고 노력하지만 항상 그렇듯이 100% 확실한 지표는 없다는 것 또한 기억해야 합니다. 따라서 가격 움직임에 비하여 추세의 경향을 알기 전까지 각 지표를 독자적으로 연구하고 이해하고 본인의 거래 스타일에 가장 적합한 자신만의 조합을 생각해내야 합니다.

무제한 액세스!

계정에 접속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

알림 설정과 실시간 대시보드 로그인입니다! 

실계좌 및 데모계좌를 개설하고

무료로 입금 정보와 금융 시황을 업데이트 받아 보세요!